전글에도 언급했듯이 공중전 특화 유저가 있음. 4인매치 기준으로 초반부터 후반까지 제공권, 시야를 확보하는 역할을 함.
필자가 주로 하던 포지션이고 유니트들을 불러주자면
-초~중반용-
1. 코벳(Sg) + 블릿칸(Sg) + 프롤릭스(Sg) + P트라이 or W트라이
악세에 따라서 떱프 혹은 피프라 불리던 존재인데
현재는 사작이 죽었기때문에 레작을 많이하는편임.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피프가 유리. 초반에는 떱프가 장악력이 강한편임.
1:1에서 많이보이며 사작시대 당시에는 길텟용으로 떱프를 많이 썼음.
2. 프리깃(Sg) + 블릿칸(Sg) + 레이저(Sg) + P트라이 or W트라이
악세에 따라서 피레 혹은 떱레라 부름.
역시 사작이 죽었기에 레작 혹은 콜작을 많이함
사작시대(사지타리움과 아쿠아리움의 증가량이 2였던 시대)가 끝난 후
레이저가 한번 상향패치되고 난 후 많이보임.
역시 떱레가 초반에 강하고 후반으로 갈수록 피레가 강함.
3. 프리깃(Cn) + 레지온(Cn) + 배럴(Cn) + A파나틱
통상 방배라고 부름. 시야가 최상급(27)인 레지온이 방어력도 준수(30+15+20)한 편이어서
어지간한 방법으로 격추 안되는데 와트도 저렴한 수준이라 애용되었음.
1:1, 4:4 모두 애용하는 샤뱅(시야비행기).
4. 코벳(Sc) + 센추러스(Ar) + 스카이킬러(Sc) + R파나틱
알스라 불리는 놈인데 공중전에서 사거리로 상대를 조지는 역할을 하는 유닛임.
센추러스가 공격력을 보완해줌. 주력 뱅기 보조로 많이 등장하며 5~6기만 모여도 제공권은 거의 확보되었다고 보면됨.
5. 코벳(Sc) + 블릿칸(Sc) + 스카이킬러(Sc) + W트라이 or P트라이
떱스 혹은 피스라 불림. 이쪽은 알스와 달리 물량 혹은 화력으로 때우며 기동력이 아주 조금 좋은편임.
6. 코벳(Cn) + 스쿼칸(Cn) + 핸드캐넌(Cn) + A파나틱
방헨. 떱프, 떱레, 방숔를 카운터치기 위해 등장한 유닛으로 핸드케넌 자체 방무로 쳐맞아가면서 상대를 제압하는 무시무시한 유닛임.
와트대비 높은 방어력을 지녀서 많이 유행했음. 하지만 스카이킬러 앞에선 노답임.
7. 코벳(Cn) + 코포칸(Cn) + 쇼크웨이브(Cn) + A파나틱
방숔. 이쪽 또한 떱레와 떱프를 카운터 치기 위해 등장했고 모이면 깡방어력유닛들이 녹아내리기 때문에 선택하는 유저들이 많았음.
그러나 피레나 피프 수준에서도 정리되었고 무엇보다 우주카운터인 방헨이 뜨면 답이 없음.
8. 코벳(Ta) + 코포칸(Ta) or 스파덱N(Ta) + 쇼크웨이브(Ta) + H파나틱 or H트라이
체숔. 어차피 녹을거 피통 높여놓으면 그만 아니냐! 공격력을 체퍼뎀으로 들어가는게 다인데! 하면서 뜬 유닛.
방헨 카운터지만 사거리가 쓰레기라 나머지한테는 힘을 못쓴다. 보조화력이 많이 필요함.
9. 프리깃(Le) + 코포칸(Le) + 발칸(Le) + 미니맥시 or 데빌하트
공발. 시야와 일정수준의 제공권이 확보된 후에 나오기 시작하면 절대 게임을 이길수 없다는 전설이 있다.
사실이다. 일단 방헨과 방숔, 알스를 제외한 모든 공중유닛들을 다때려부실수 있는 무서운 깡패.
제공권 확보 보조와 지상전에서 저렴한 유닛들을 싸그리 커트해버리는, 중반의 제왕.
-후반용-
10. 포퍼스 or 크루저(Cn) + 레지온(Cn) + 리코일건 or 바주카(Cn) + A파나틱
후반용 샤뱅. 방리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필자가 쓰던 후반용 샤뱅에 비해 똥쓰레기수준임.
11. 스타쉽(Cn) + 킹핀(Cn) + 리코일건(Cn) + A파나틱
필자가 쓰던 후반용 샤뱅으로, 경악스런 내구도를 자랑한다. 리코일건이라 화력면에서는 모호하지만
레이저나 프롤릭스 대신 어그로를 굉장히 잘끌기 때문에 후반에 이놈 뽑아서 시야먹으면 거의 시야장악은 끝난다고 보면 됨.
비싼편이라서 터질거같으면 빼던가 세크를 써주는게 보편적.
12. 포퍼스(Le) + 블릿칸(Le) + 에리니스(Le) + 투파
포에. 후반 공중전 유닛으로 적을 패면서 피를 채우는 탱킹능력과 적절한 딜링능력, 투사체지만 유도형인 공격형태덕택에
후반전의 황태자로 군림.
13. 포퍼스(Le) + 스쿼칸(Le) + 래디에이트(Le) + 투파
후반전의 황제. 직선상에 있는 모든 유닛들을 공격하며 거의 우주요새 주포라 생각해도 될 정도의 위력. 네마리 모이면 적에게 확보할 제공권따위 존재하지 않음.
이걸 막으려면 연누로 다때려부셔야되는데 이게 뜰 정도면 지상도 장악당해서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일거라 봄.
스킬셋은 세크리파이를 포함한 각종 저주. 통상 세크리파이 + 배니쉬 세팅이다. 팀듀는 기본.
보통 샤뱅 2개 세팅에 초중반용 뱅기 2개세팅, 후반용 1개 세팅 잡고
보조화력 유닛(바주카 or 시즈, 지스, 좀비 + a)들을 많이 뽑는편임.
스나이퍼는 4번 포지션에서 다뤄보겠음.
일단 주력비행기 동수간 상성도 어느 정도 적어놨으니 대처법은 충분히 알려줬다고 봄.
특히 세크를 언제 쓰느냐가 관건. 세크는 듀얼 고려해서 최대 8번까지밖에 못쓰는데 세크 한번 써서 제공권 잡을수 있을때 써야됨.
함부로 막쓰면 정작 필요한 후반에 못쓰게됨.
손도 손이지만 상대 유닛 나오는거 보고 발빠르게 대응하고 세크 타이밍을 빠르게 계산해야됨.
센스가 돋보이는 포지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