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것은 블루팀기준이다.
이블린은 은신범위에서 걍 대놓고 라인에서 상대챔프뒤에있다가 우리팀과한번에 들어가서 따먹으면된다.
엘리스는 스킬자체가 넘좋아서 걍대놓고가도 갱킹됨.
이걸 왜어려워하는지 도저히 모르겠다.
보통변명은이러하다.
와드가 주변에다깔려있어욧!
라인이너무짧아욧!
너무잘튀어욧!
어렸을때 싱크빅을 안하면 이렇게된다. 창의적사고를하자
세상에 갱킹안되는챔프가 어디있나
갱킹은 타이밍이 제일중요하다.
와드가 있어도 타이밍만되면 도망치는적챔프를 잡아낼수있다.
정글러는 적와드의 위치를 대충 예측하거나
예1) 상대가 집갔다와서 일반와드1개 핑와1개 -> 핑와를찾아낸다, 나머지부분에 스캔해서 없으면 그부분을 파고든다 이런식)
예2) 상대가 집갔다와서 와드를 박으려할때 어디쪽으로 무빙하는지 살펴본다
항상 주시하는것이 좋으며
또한 그래서 렌즈를 빨리사고 핑와를 하라는것이다.
1. 직선갱
미드 직선갱은 리신 자르반같은거 아니면 좀 힘들다. 람머스 최대속도로달려와서 쾅하면 되는경우도있다
타이밍은 우리팀이 cc를 넣기 바로직전과
적챔프가 우리타워로 미니언을 집어넣으며 같이올때
2. 강물아래쪽에서 깜짝파티
피들스틱 궁쓰는자리, 자르반eq거리가 되고 신짜오도 달려가서 e로 진입할수있고 람머스도 달려갈수있다
여기는 강물쪽에 와드가박혀있을때 우리정글을통해 가서 바로 미드에 꽂는경로이다.
타이밍은 적챔프가 중앙선 좀 넘었을때 바로들어가자
여기서 타워까지 걸어가기만하면(플래시안쓰고) 2~3초걸린다. cc넣으면 충분히잡는다
3. 강물부시에서
정글러가 순간적으로 접근하는 스킬이 있을때 또는 상대가 도주기가 안남아있을때 바로 돌입한다.
이루트로 갱킹을 하는것의 포인트는 강물부시 가기전 큰벽모서리에서부터 상대의 무빙과 스킬, 우리팀의 무빙과 스킬을 예측해서 바로 들어가는것이다.
하긴 모든갱킹이 그렇지만 1.5초후에 상대가 원거리미니언잡으러 평타나 스킬을쓸것같다 하는순간 나는 저 부시에서 튀어나와야하는것이다.
또한 여기서 텐트치고 캠핑하는정글러가 상당히많은데 그냥 상대스킬과 서모너스펠체크후 갑니다핑6번으로 미드의갱호응을 유도한후 바로돌입하는것이 좋다.
누누히 말하지만 정글은 어디서 낭비할시간이없다. 캠핑하는동안 우리탑과 봇, 정글몹은 털리고 상대는 성장을한다.
그리고 여기서 캠핑하면 우리미드가 하정우가 아닌이상 낌새를 눈치챈다거나 와드로 들킨다.
와드박으러오는 타이밍을 기다렸다면.... 뭐 좋다
4. 강물넘어 벽돌아가기
안들키면 가장성공확률이높지만 와드로 가장쉽게 볼수있는 자리이기도하다.
그래서 이루트를 사용할땐 그전에 부시들락날락으로 핑와를 처리한후 탑에서 내려올때나 봇에서 올라갈때 바로 뒤돌아서 가는 방법을 사용하자.
타이밍은 상대가 중앙선에 있을때 가서 cc넣거나 우리팀의 호응을 받으면 플래시나 킬이다.
람머스가 우리고스트에서 q를쓰고 벽돌아서 상대에게 도달하면 시간이 딱되는거같다.
또한 여기서 갱킹을 할땐 내가 먼저 돌진기를 쓰지않는것이다. 어차피 상대뒤에서 나오기때문에 쓸필요가없고
정글은 하나부터 열까지 계산하고 해야한다.
이건 좀 특이한 케이스인데
우리팀이 상대챔프를 타워에 몰아넣었을때의 상황이다.
이때 생각해야할건 2가지다.
상대와드의 위치와 탑,봇챔프의 위치
(저런상황이 만들어지면 탑이나 서포터가 로밍을올수있다)
모두 고려한후 "타워다이브에서 살아나갈수있다"라는 느낌이들때(한 75%확신?) 돌아가서 처죽인다.
상대센스에 둘다죽을수도있지만 만약 도주기가 0~1개라면 여기서는 절대못살아나간다.
더불어 역갱을 가장조심해야하는곳이다.
이루트는 게임이유리하거나 카정중이였거나 상대정글이 확실히 미니맵에보일때, 확실히예측될때 쓰자.
이건 미드, 정글러, 서포터가 절대 몰라서는 안되는 핑크와드, 와드위치이다.
상황봐가며 미드정글은 항상 각자 핑와1개, 와드1개씩 꽂아주자. (정글러는 핑와쓸때가 많을수도있으니 유동적으로)
분홍색은 핑크와드자리, 연두색은 일반와드자리이다.
팀의 맵장악정도를 고려해서 핑크와드를 꽂도록한다.
스캔으로 와드를 자주부셔주는것이 필요하다.
맵장악이 곧 스노우볼의 핵심이요 승리로가는 지름길이다.
이건 100번강조해도 지나치지않는거같다
어차피 와드사래도 안사는거 다 알지만 몇번 돈남아서 사서 박아보면 이게얼마나 좋은지 몸소 알게될것이다.
봇갱 루트
요즘 뜨는 원딜캐리메타에선 봇을 존나 파주는것도 중요하다.
광진이야랑 게임해봤는데 징징이 아주심하다. 이 십새끼
정글또한 원딜과 서폿의 징징에서 자유로울수없다.
서폿이 와드를 나름 잘해놓았을것을 가정하여 쓰겠다(1렌즈 1핑와 상황)
일반적 봇대치상황에서의 갱킹루트
1. 미드에서 내려오는길에서의 연속적인 봇갱킹
최대한 강물의 상대방향에 붙어서 이동해서 조금이라도 상대와 오래 조우할수있도록 한다.
퍼플팀서포터가 우리팀쪽 삼거리부시에 와드를해놓았을때 강물에 딱붙어서 상대편작은부시로 들어가면 안보인다.
여기도 역시 캠핑하지말고 갑니다핑을 6번찍든 해서 서포터와 빠르게 갱킹한다,
이때 가장조심해야할것은 부시속에서 튀어나오는 상대의역갱킹.
이건 진짜답이없다. 뒤늦게 상대타워쪽으로 직선역갱을 오는건 빠르게 봇챔프처리로 대처가되지만 이건 아니다. 봇터진다. 낌새이상하면 빼자.
2. 상대타워쪽으로 돌아가서 3대정도 맞고 뒤치기
이건 리신이나 자르반 엘리스아니면 잘안쓰는데(이거들말고도 단단한챔프라면 가능하긴하다)
여기도 미드돌아서갱킹만큼 괜찮다. 용쪽에 와드없으면 이부분은 그냥안들키고 갈수있다고 생각하면된다
하지만 타워에 좀 맞으면서가는만큼 피관리및 딜예측이 필요하다.
이쪽루트는 상대가 중앙에서 상대타워쪽으로 무빙할때 1웨이브정도 대기했다가 들어가는것도 괜찮다.
이쪽은 역갱킹이 거의없다. 왜냐하면 용쪽에 상대정글이 오는지볼수있고(부시에만 없으면됨)
만약 용에 와드가잇어서 걸렸다면 너는 소중한 레드버프를 헌납해야할것이다
3. 직선갱과 삼거리통한갱킹
우리팀서포터가 쓰레시 나미 블리츠 알리 등 싸움을 비교적 오래하고 이니시에이팅을 할수있는서포터일때 좋다.
싸움을 유도한후 빠르게 돌진기 또는 이동기로 접근해서 갑작스러운 3:2 일점사로 하나를 녹이면된다.
솔직히 돌아가는것보다 싸움도중끼는게 봇입장에선 빡치는데 이건 봇과 믿음의롤이 필요하다.
이것역시 주의해야할것은 부시에서튀어나오는 상대정글이다.
봇갱은 역갱이 가장중요하다. 그래서 미드도 자주 들락날락하는것이다.
역갱이길수있는건 4:3밖에없다
4:3이기는건 텔포고
텔포이기는건 텔포다
다1에서는 2판에한번정도는 10분경에 봇에서 5:5 한번 하는것같다.
이건 우리봇듀오가 라인을당겨서 플레이하고있을때의 경우이다.
생각이있다면 상대는 삼거리부시와 용쪽에 와드가 되어있을것이다. 와드가없는타이밍 재다간 꿀같은 더블킬을 놓치게된다...
우선 와드는 우리라이너가 핑와를 들고왔을때 지우거나, 렌즈를키면된다.
한가지 팁은 상대도 핑와를 지우려고 올것이다. 핑와지우러올때 서포터를 물어버리면 된다
1. 삼거리부시를 경유하여 뒤치기, 옆치기
이경로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망설이지않는것이다. 만약 맵을 자주보는 봇이라면 와드에 정글러가뜨면 바로 소극적으로 플레이한다.
상대가 뒤를보일때 우리서포터가 호응해주는것도 중요하고 봇중간라인을 벗어나기직전에 정글러가 빠르게 물어버리는것도 좋다.
타워까지 거리가 꽤 되기때문에 체력이빨리빠지는 서포터나 원딜은 플래시를쓰거나 죽어야한다.
렌즈로 와드를 지우고 한 10초정도 있다가 갱을 시도하는것도 괜찮은방법이다. 원딜에게 있어서 cs란 목숨과같은것이기때문에 언젠간온다.
만약 핑와가 박혀있다면 적극적으로 봇을 가는것이 좋다. 이경우 무조건 강쪽을 경유해서 뒤치기를한다. 3초정도 더걸리는데 성공확률3배
옆치기는 상대원딜이 cs를먹는 공격모션을보일때 잽싸게 들어가면 좋다
2. 미드에서 강타고 내려오며 뒤치기
사실 어느라인이나 우리팀이 라인을 당겼을땐 갱킹하기가 수월하다. 뒤치기는 그 누구도, 남자도 여자도 감당할수없다.
여기서도 한가지팁은 방금 말했듯이 삼거리와드가 박혀있다는 가정하에 강물의 상대편벽쪽에 붙어서 이동하면 와드에 보이지않는다.
마찬가지로 망설이지말고 들어가자.
3. 직선갱
라인이 이렇게 당겨져있을땐 상대의위치에서 타워까지 정말 멀다. 만약 우리서포터가 알리 블리츠 특히 쓰레시라면 직선갱이 효과가좋다.
상대가 타워가까이에있는 원거리미니언을 정리할때 바람같이 들어가서 팬다. 타워까지가기전에 죽이면된다.
라인이 당겨질땐 2가지인데, 우리가 일부로 당기는것과 상대가 겁나 밀어대고 견제를 심하게 할때이다.
우리라이너의 피가 너무없다면 갱킹보단 집에보내자. 하지만 만약 미드도 같이왔다면 그땐 봇라이너들도 호응해줄것이다.
그리고 라인저렇게당겨졌는데 용앞와드잇고 삼거리와드있다고 상대타워로 돌아가면 ㅄ임 랭돌리다 그런놈봤는데 소름돋앗음
이제 쓰는것도 슬슬지겨운데 괜히 이렇게 경우를 나눈것같다.
1. 삼거리부시에서의 선택 - 땅굴
땅굴로 숨어들어서 기회를 엿보는 갱킹이다. 내취향은 아닌데 역갱에는 이만한게없다.
일단 부시에 상대와드가 지워져있어야하고(땅굴을봤다면 역갱킹당할수있음) 타이밍을 잘재야한다.
예를들어 상대그레이브즈가 빨리뽑기를썻을때, 상대서포터가 와드를박으러왔을때(와드사거리500? 스킬사거리500이상일때 상대서폿에 핑3번찍고 바로달려든다)
또한 상대정글이 오는것이 보일경우 땅굴에서 대기하다가 역갱을 해주면된다. 땅굴역갱은 진짜 미쳤다.
참고로 정글이 부시에와서 숨었을때 우리봇라이너가 불꽃카리스마민호우처럼 하드빨딲해서 나대는경우가있는데 자제시켜야한다. 연기못하면 캠핑은 망한다
2. 상대타워뒤로 돌아가기
상대블루(보라팀)쪽으로 돌아가서 직접 갱킹하는것이다. 타이밍은 너무나도 당연하게 우리팀미니언이 몰려왓을때이다.
이건 개개인의 센스와 믿음이 필요하다. 패치로 타워가 스트롱해지면서 다이브하다 죽는경우가 늘었기때문이다.
정글이 먼저들어가서 cc를걸고 빠진다음 서폿이 어그로를먹는다던지 하면된다. 여기서 가장중요한것은 원딜이 죽으면안된다
이거 원딜이만약 상대한테죽으면 서로 다이다이에 이득도못챙기는꼴이된다. 타워다이브가 어디개이름이 아니기때문에 신중하게 해야한다.
성공률은 높은편이므로 적절하게 자주 애용하자. 참고로 엘리스가 다이브에좋다
3. 우리봇이 라인을 밀땐 갱킹말고 한가지역할이 더있는데 그것은 바로 용 이다.
정글러중 솔용이 가능한챔프는 많다. 자기가 어느정도딜과 몸이 되는지도알아야한다.
우선 렌즈로 용바로앞와드를 지우고 눈치보다가 상대타워부시쪽에 와드를박고(정글러의 갱킹, 용 개입 방지)
우리라이너들에게 라인을 밀라고 한뒤 혼자 용사냥을시작한다. 이건 우리팀이 이기고있을때 주로 잘먹힌다.
만약 눈치까고 적들이몰려온다! 하면 흐름과 진형을봐서 할만한싸움이다하면 하고 힘들것같으면 바로 빼도록한다. 만약 크게지면 용과 타워 둘다 뺏긴다.
탑 갱 루트
아 드디어 탑임.... 감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