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엉입니다.
오랜만에 잔나팔이하러왔어요.
오늘 설명할건 룬, 특성, 아이템입니다.
이글보시구 잔나 많이많이 해주세요
1. 룬
저는 요새 서포터를 할때 거의 대부분 쿨감10%룬을 쓰며,
쓰레시같은경우 공격력+방어력, 애니같으면 ap딜, 레오나는 방어20등을 써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중요해서두번)잔나는 무조건 위의 룬을 씁니다.
왜냐하면 잔나는 이속이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예전엔 장난삼아 이속템 막 달고 했지만 이젠 진짜루 중요함)
오죽하면 스킬w에 지속효과로 이속을 그만큼 달아줬겠어요?
룬에 대한 세부설명입니다.
1) 왕룬 이속: 설명이 필요한가요?
2) 파랑 성마회: 예전엔 파랑에 고정마방을 썼지만 최근엔 대부분의 서포터들을 마방룬없이 플레이했고, 또 잔나의 숙련도도 오르다보니, 더이상 잔나에게는 마방룬이 필요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한 잔나는 e스킬(쉴드)의 마나소모가 엄청납니다. e만 쓸때는 덜하지만, q,w스킬의 콤보를 이용할시 엄청나게 마나가 깎여나갑니다. 게임중에 마나회복을 위해서는 포션, 아이템의 효과를 받아야하는데, 잔나가 마나템을 뽑기에는 다른 좋은 아이템이 너무 많고, 물약도 무한정 살 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성장마나회복룬을 통해 효과를 보고자 했으며, 이는 잔나의 충실한 기본 성장마나회복 증가량과 맞물려서 굉장한 효과를 보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성마회룬 정말 강추입니다.
3) 노랑 성장체력 + 빨강 방어: 노랑에 고방룬이 많이 하향을 탔죠. 그래서 9개를 사용할 시 효율이 비슷한 빨강 방어룬을 사용했고, 초반에 적의 스킬을 그다지 맞지 않을 수 있는 잔나의 특성상 성장체력룬을 통해서 후반에 보다 많은 체력을 보유하기 위해 노랑에 성장체력룬을 사용해줍니다.
난 무빙에 정말 자신이 없어서 적의 논타겟을 싸그리 다 맞던데 하시는 분들은 노랑에 고정체력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2. 특성
저는 잔나의 특성으로 9/0/21을 사용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잔나는 압도적인 이동속도와 q,w,r스킬의 발군의 유틸성으로 인해 적의 딜을 받을 일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잔나의 특성상 2대2 싸움에서도 직접 으로 부대끼는 일 또한 드뭅니다.
따라서 방어특성은 사용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 주문력계열의 4포인트를 방어의 체젠2, 평타뎀감2에 줄 수도 있습니다.
공격특성에서 정말 공격적인 부분은 찍지 않습니다. 이정도는 설명하지 않아도 다 아시겠죠?
따라서 잔나의 주 특성분배는 유틸특성에 몰리게 됩니다.
특성에 대한 세부설명입니다.
1) 쿨감 [10포인트]: 공격에4포, 유틸에6포(소환사주문3포, 아이템+스킬3포)를 통해 스킬쿨감,템쿨감,스펠쿨감 10%를 맞춰줍니다. 현재 게임 내의 쿨감 아이템중 1의자리가 5인 아이템은 쿨감신 하나뿐이며 승천의 부적을 꼭 가는 잔나 입장에서 쿨감신을 갈 이유가 없으므로 공격과 유틸 모두에 투자해 10%쿨감을 맞추는게 좋습니다. 잔나의 실드는 쿨타임 1초 1초가 중요한 순간이 많이 찾아옵니다. 또한 유틸3포의 쿨감은 승천의 부적 등의 사용 아이템의 쿨감도 올려주므로 꼭 찍어줍시다. 소환사주문의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아시리라 믿습니다.
2) 이속 [4포인트]: 이속이 중요한 잔나라고 했습니다. 첫줄의 3포, 마지막줄의 1포에 투자해줍시다. 룬, 패시브와 합해(w1렙기준) 극초반에 템도 없이 비전투시 총 20%의 이속을 챙길 수 있습니다. 기본이속 335에서 20%면 67입니다. 장난아니죠?
3) 마나회복 [3포인트]: 잔나의 높은 성장마나회복량 증가율, 성장마나회복룬에 더해 마나사용을 좀더 자유롭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4) 물약계열 [2포인트]: 이 두가지는 다른곳에 찍어도 무방합니다만, 서포터라는 포지션이 물약 사용량이 엄청난 것을 생각해보면 찍는편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5) 골드계열 [5포인트]: 서포터니까 찍어줍시다. 특히 시작골드+40은 고대주화+빨포2개+파포2개 시작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평타쳐서 3골드 얻는 특성을 찍지 맙시다. 봇에 워낙 깡패같은 서포터가 많아져서 잔나는 이제 1렙넘어서 평타치러갔다간 그냥 죽습니다. 적원딜이 우르곳이 아니라면 짤짤이랍시고 평타질 하지 맙시다.
6) 장신구시야 [1포인트]: 이거찍으셔도되고 귀환시간1초감소찍으셔도 됩니다. 다만 이 특성이 초반에 부시에 장신구와드할때 도움이 됩니다.
7) 공격특성 나머지 [5포인트]: 내가치면1%딜증가 이건 있으나없으나 체감도안되지만 그냥 찍어줍시다. 주문력 역시 있으마 나마 티도 안나지만 실드량 쪼-끔은 늘어나니까 찍어줍시다.
3. 아이템
잔나의 코어템은 다음의 세가지 입니다.
시야석, 승천의 부적, 신속의 장화(하얀신발),민첩성 또는 대장 업그레이드
위의 세가지는 무슨일이 있어도 꼭 가는 아이템입니다.
시야석: 서폿이니까.
승천의부적: 기본적으로 잔나가 가장 안전하게 돈버는 돈템인 주화에서 시작해서, 쿨감20%와 범위 이동속도버프까지, 결코 빼놓을 수 없는 템입니다. 또한 하위템들에서부터 부적에 이르기까지 마나회복 옵션이 상당히 넉넉하게 붙어있어 매우 좋습니다.
신속의장화: 잔나는 빨라야합니다. 더 빠른 모빌이 있지 않느냐고 물으실 수 있으시겠지만, 모빌은 전투시 이속이 똥신과 같아집니다. 잔나는 끊임없이 적과의 거리를 벌렸다 좁혔다를 반복하며 cc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해주어야 하며, 적진 한복판에서 궁을 쓸 일도 많은 등 여러가지 이유로 비전투 상태를 유지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항상 빠르며 둔화효과도 줄여주는 신속의 장화를 선택합니다. 민첩성은 이동속도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해주면 되고, 대장은 잔나의 패시브와 시너지를 받아 효과가 뛰어납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히 가줍시다.
다음으로 고려할 수 있는 최우선순위 아이템들입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마나가 모자르는 잔나에게 꿀같은 아이템이며, 특성, 부적으로 30%쿨감인 상태에 10%의 쿨감을 더해 풀쿨감이 됩니다. 상대의 ap가 강할 시 아주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성배는 우리가 충분히 유리하며 적의 갱은 올 때마다 얼마든지 막아줄 수 있다는 자신이 들때 가준다면 매우 좋습니다. qw의 하드cc를 매우 자주 써줄 수 있게 됩니다. 우리원딜을 강력하게 지켜야 할 필요가 있을때 미카엘을 우선적으로 올려주도록 합니다.
불타는 향로: 역시 쿨감과 마나회복이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이동속도8%가 달려있습니다. 옵션이 마치 잔나 쓰라고 만들어준 것 같습니다
쌍둥이 그림자: 쿨감과 주문력, 그리고 이동속도8%가 달려있습니다. 상황이 충분히 좋으며 cc를 좀더 넣을 필요가 있을 때, 주문력을 챙길 겸 가주면 좋습니다. 아이템이 나오는 시기가 후반이다보니 주로 추격시보다는 도주시에 써줄 때 빛을 발합니다.(잔나가 물몸이라 추격할때 삐끗하면 죽으니까..)
서풍: 이 아이템을 가는 것이 장난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이 아이템은 적이 룰루, 브라움, 이렐리아 등등 짧은 쿨로 지속적으로 하드cc를 걸어대는 적챔프가 있을 때 어마어마하게 좋습니다. 꿀같은 강인함! 그리고 깨알같은 쿨감10%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이동속도를 10%나 올려줍니다.
다음으로 상황에 따라 좋을 수 있는 아이템들입니다.
지크의 전령: 쿨감옵은 버리고 들어갑니다. 최근 흡혈 아이템들이 많이 너프되었기에, 적들이 가시갑옷을 두르기 시작할 때 이 아이템을 맞추어 가주면 우리편이 좋아합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적 ap들이 너무너무 강해서 우리 원딜을 지키기에 내힘만으로 역부족이다 싶으면 가줍니다. 쿨감10%가 꿀입니다.
란두인의 예언: 우리원딜을 무는 적 딜러들이 뚜벅이일때 가주면 아주 환장합니다. 그 이외일때 가면 너 트롤.
밴시의 장막: 적 스킬을 하나 꼭 내몸으로 막아주겠다 할때 가면 좋습니다. 그 이외일때 가면 너 이기주의자.
다음편에는 '라인전, 한타, 아나프리 노말 협곡대모험 - 각각의 상황에서 어떻게 플레이 해야 하는가' 편 으로찾아뵙겠습니다.